본문 바로가기
Oracle SQL

오라클 설치, 데이터베이스 접속

by Nowkeeh Ahc

 

이 블로그에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중 설치와 제거가 단순한 Oracle Database 18c Express Edition’을 사용할 것이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SQL Plus에서 계정을 만든 후 SQL Developer를 설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것까지 진행해보겠다.

 

[1]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설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사용자 이름과 설치 파일이 있는 폴더 이름이 영문으로 지정되어야 한다. 또한, 메모리가 최소 2GB이어야 하며 디스크는 8.5GB 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자.

우리가 다운받을 소프트웨어는 Oracle Database 18c Express Edition’이다. 오라클 다운로드 사이트(https://www.oracle.com/kr/database/technologies/xe-downloads.html)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한다.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듯 오라클 역시 계속해서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실제 다운로드하는 시점에 따라 버전이 달라질 수 있고, 화면의 구성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한 압축파일 (zip)을 푼 후 ‘setup’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설치 과정 중 요구되는 라이선스 계약 동의 및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지정하고, 설치를 완료한다.

 

[2] 오라클 사용자 계정 생성 및 권한 부여

SQL Plus를 실행시켜 오라클 사용자 계정을 생성해보자.

▶ ‘SQL Plus’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사용자명 입력란에 /as sysdba’를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한다.

이제 사용자를 추가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해보자. ‘create user c##사용자 이름 identified by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사용자 이름에 ‘c##’을 붙이는 이유는 오라클 12c 버전부터 하나의 DB 안에 여러 DB들이 들어가 있는 멀티테넌트(Multi-Tenant, 다중 세입자) 구조를 갖기 때문이다. , 1개의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 (Container DataBase, CDB) 안에 1개 이상의 세입자 데이터베이스 (Pluggable DataBase, PDB)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을 구분하기 위해 CDB 사용자 이름에는 ‘c##’을 붙이고, PDB 사용자 이름에는 ‘c##’을 붙이지 않는다. 본서에서는 실습의 편의를 위해 CDB 사용자를 생성하였으며, 사용자 이름을 c##xx, 패스워드를 xx00으로 설정했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는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직접 설정하기 바란다.

계정 생성 후 ‘grant connect, resource to c##사용자 이름;’을 입력하여 권한을 부여한다. grant는 사용자에게 어떤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인데, connect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는 세션 생성과 테이블 생성 및 조회를 할 수 있는 권한을, resource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체(Table, View) 등을 생성, 변경,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3] SQL Developer 설치 및 데이터베이스 접속

이제 SQL Developer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보자. SQL Developer는 앞으로 우리가 사용할 SQL 언어를 실행하는 툴로서 테이블 조회 및 생성 작업도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할 수 있고, 함수와 패키지 생성, 그리고 디버깅 작업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래 URL을 통해 ‘SQL Developer’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https://www.oracle.com/tools/downloads/sqldev-downloads.html)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는 파일을 선택한다.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우 64bit일 때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JDK가 포함된 버전(Windows 64-bit with JDK 8 included)을 선택하고, 이미 JDK가 설치되어 있다면 JDK가 없는 버전(Windows 32-bit/64-bit)을 선택한다. 필자의 겨우 JDK가 포함된 버전을 다운로드하였다.

이제 SQL Developer를 실행시켜보자. SQL Developer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푼 후 ‘sqldeveloper.exe’ 파일을 더블 클릭한다. SQL Developer는 별다른 설치 과정이 존재하지 않고, 압축파일을 푸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된다. ‘sqldeveloper’ 응용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는 경우, 이전 버전의 환경정보를 읽어오는 창이 뜨는데, 이전에 SQL Developer를 설치한 적이 있고, 이전 환경 정보를 읽어오려면,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아니오를 클릭한다. 참고로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상기 화면과 같이 사용 가능한 SQL Developer 정보로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이제 SQL Developer를 이용하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보자. 이를 위해 왼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데이터베이스 접속 선택창을 띄운다. 차례대로 ‘Name’에는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비밀번호에는 앞서 SQL Plus에서 생성한 계정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그런 다음 하단의 테스트 버튼을 누르고 이상이 없을 시 접속 버튼을 눌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다.

만약 사용자가 기존에 다른 버전의 Express Edition이나 다른 Oracle Database 엔진을 설치한 적이 있다면, “ORA-12505”와 같은 접속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최초로 설치된 Oracle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초기 호스트 이름 (localhost)과 포트번호를 점유하여 현재 접속하고자 하는 express edition과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현재 express edition 버전이 설치된 폴더 내의  ‘\product\18.0.0\dbhomeXE\network\admin’ 폴더에서 listener.ora 라는 파일을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열어 현재 ListenerHost 이름과 Port 번호를 확인하여 SQL Developer 상에서 HostPort 번호를 수정하여 입력해야 한다.

 


This post was written based on what I read and studied the book below.

http://www.yes24.com/Product/Goods/99002458

댓글